1994~2022...
2002
무작위 순서

1994년 발행한 『초동회 소식지』 이후, 한국의 퀴어(비연속/연속)간행물의 문장을 수집하고 연결하는 공간입니다. 발견한 문장을 보내주세요.

결국 포즈와 의상을 조정하기 위해 그녀를 불렀다. 근심스런 우리들의 질문과는 달리 역시 그녀의 판단은 현실적이었다. “나 지금 갈아입을 옷도 없어. 어차피 〈버디〉도 모델료 줄 없잖아. 의상 살 도 없는데 그냥 벗고 하자. 웃옷만 벗으면 되니까. 창간호는 강한 인상을 줘야 하잖아?” (쿵~~ 모델옷 벗기기가 어렵다고 누가 그랬던가? 가난이 때론 좋은 효과를 줄 때도 있군.)

—『버디』 12호, 「포즈 정하기 – 의상 살 도 없는데 그냥 벗고 하자!」, 1999

2000년 8월 26일 비오는 대학로를 가로질러 200여 명의 이반들이 짤막한 거리를 행진할 때도, 그 이듬해 2001년 9월 홍대정문에서 출발한 소규모의 행렬이 홍대 정문 앞을 벗어나지 못한 체 곧바로 유턴을 해야하던 순간에도, 그리고 또 그 이듬해 2002년 월드컵이 막 팡파르를 울리기 시작하던 그때 6월 8일, 이태원에서 제법 퍼레이드를 모양새를 갖추며 행진할 때도 세상 사람들은 놀라고야 말았을 것이다. “아니 우리나라에도 저런 동성연애자들이 행진을 하다니⋯”

—『보릿자루』 42호, 「조선의 호모종로를 주름잡던 날」, 김재원, 2003

인터넷 등을 통해 초보이반을 유혹한 뒤, “애인하자”, “양자 삼아주겠다”라며 값비싼 물건들을 사주며 유혹한 뒤 자신은 사정상 잠시 집에서 나와 살고 있으며 얼마 안 있어 많은 재산을 물려받게 될거라고 하면서, 상대방이 자신을 부자로 믿게 만든 후 사정상 급하게 되었으니 잠시 소량(몇백만원-몇천만원)의 을 잠시 빌려달라고 한 뒤 통장으로 입금을 받는다.

—『보릿자루』 33호, 「이반 범죄자 수배」, 2002

이태원 게이바의 한밤의 스트립쇼(?)는 보는 이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수도 있는 장면이지만, 이 곳 이태원만이 지닌 자유분방함을 느끼게 하는 광경이다. 사진 촬영을 한 곳은 이태원의 게이클럽 ‘와이낫’이다. 문밖에서 봐서는 도대체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없지만.. 문을 열면 이 곳은 춤의 도가니다. 평일에는 한산하던 이곳이 주말만 되면 뒤집어(?)진다.

—『보릿자루』 33호, 「여기가 어디??」, 2002

25세는 어린 나이가 아니다. 한국사회에서 여자가 25세 이상 될 때까지 자신의 의지를 굽히지 않고, 특히 자신성정체성을 과감하게 받아들이고, 또한 부모님의 뜻을 어기면서 결혼을 거부하고 있기는 힘들다고 본다. 그것은 강한 “자기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종종 부모들은 독신여성(결혼하지 않은)의 외로운 노후에 대해 경고하곤 한다. 또 그것으로 자녀에게 결혼을 강요하곤 한다.

—『밴댕이들의 소식2002년 3월호, 「밴디트와 나」, 2002